전북신용보증재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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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용점수관리방법

신용관리의 필요성 신용을 사용한다는 것은 미래 시점의 가치를 현재 시점으로 이동시킨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.
신용도 하나의 자산 도구로서 활용되므로 적절한 사용은 생활의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.

개인신용점수 관리 10계명

  • 01.
    인터넷, 전화 등을 통한 대출은 신중하게 결정하세요.
   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일반대출을 이용하세요.
  • 02.
   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꾸준히 쌓아가세요.
    개인신용등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연체없이 대출거래, 신용(체크)카드 이용 등 신용거래실적을 꾸준히 쌓아가세요.
  • 03.
    갚을 능력을 고려하여 적정한 채무규모를 설정하세요.
    본인의 소득규모, 기본적 생활비용 등을 감안하여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의 채무규모를 설정하고 동 수준 내에서 대출 및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세요.
  • 04.
   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여 이용하세요.
    주거래 금융기관을 지정하여 신용거래 등을 집중하여 관리하세요.
  • 05.
    타인을 위한 대출보증은 가급적 피하세요.
    타인에 대한 보증은 불가피한 경우로 제한하세요.
  • 06.
    주기적인 결제대금은 자동이체를 이용하세요.
    자동이체를 활용하되, 미리 통장잔액을 확인하세요.
  • 07.
    연락처가 변경되면 반드시 금융회사에 통보하세요.
   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반드시 금융회사에 미리 통보하세요.
  • 08.
    연체는 소액이라도 절대로 하지 마세요.
   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생활화하여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세요.
  • 09.
    연체 상환시에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세요.
    다수의 연체건이 있는 경우에는 가장 오래된 연체건부터 상환함으로써 연체정보로 인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을 감소시키세요.
  • 10.
    본인의 신용정보 현황을 자주 확인하세요.
    무료신용등급조회를 적극 활용하여 본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세요.
    • 본인 신용정보의 오류 등과 관련하여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1단계로 신용조회회사(CB)에 이의를 제기하세요.
    • 1단계 처리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「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」에 2단계로 이의제기가 가능합니다.